육아상식 For Angel

신생아 사시 제대로 알아보자!

따봉♡ 2017. 4. 5. 17:36

 

 

 

신생아 사시

 

 

오늘은 신생아 사시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하는데요 제가 아이의 엄마가 되다보니 이제는 포커스 자체가 건강으로 맞춰지는 것 같은데요 사시는 쉽게 말해서 눈동자의 시선이 올바르지 못한것인데요 100중 4명 그리고 동양인에게 자주 나타나는 아주 흔한증상이 신생아 사시 입니다.

 

 

동양인의 콧대가 낮아서 눈이 한쪽으로 몰리는 가성사시와 진짜 사시가있는데요 이때는 구분하기가 굉장히 어렵지만 가성가시와 같은 경우 아기의 콧대가 발달하고 얼굴이 자리 잡아가는 과정에서 신생아 사시가 자연스럽게 사라질 수 있으니 좀 지켜볼 필요가 있는거 같습니다.

 

 

그렇가면 신생아 사시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첫번째로는 백일이 지난 아기의 눈동자의 응시 방향이 이상하거나 한쪽눈은 정면에 다른쪽 눈이 안쪽이나 바깥쪽을 향하거나 아기가 빛을 바로 보지 못하고 한쪽눈을 찌푸리거나 물체를 응시할 때 한쪽 머리를 기울이면서 바라본다면 의심을 해보아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신생아 사시가 맞다 맞지않다의 여부는 병원의 진단이 가장 정확하다는것이니 조금이라도 의심이 되신다면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생아 사시는 생후 6개월 전에 교정을 해주어야 시력에 무리가 가지 않으니 조기에 발견하시게 되면 반드시 조취를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신생아 사시는 상사시, 내사시, 외사시, 하사시가 있는데요 외사시는 한족눈이 앞으로 보고 다른쪽 눈은 바깥을 보는것이고 내사시는 한쪽눈은 앞을 보고 다른 쪽 눈은 안쪽을 바라보는 경우가 있고 상사시는 한쪽 눈은 정면을 보고 있으나 눈이 위쪽으로 치우져 있는 경우 하사시는 한쪽눈이 정면으로 향하고 다른쪽 눈은 아래를 향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신생아 사시의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요? 유전적인 요인과 함께 근육 및 신경의 이상, 뇌질환등이 있으며 사실 아기들의 사시의 원인은 뚜렷하게 밝혀진 것은 없다고 합니다.

 

 

저는 저희 아이가 내사시 처럼 보였는데요 알고 보니 이시기에는 가성내사시일 경우가 있다고 하시면서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니니 초점책을 자주 보여주라고 하시더라구요.

 

 

아이들에게 있어 변수는 무궁무진하다 보니 너무나 예민해지는 것이 많고 물론 무지한것보다 정보의 바다속에서 지식을 얻는것이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전문의가 '정상'이라고 말을 해주어야 마음이 놓이는건 엄마의 마음인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신생아 사시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는데요 좋은정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글을 마칩니다.